등의 핍박을 받던 묘족 또한 일어나서 심종문은 신해혁명이 무엇인가를 직접 보게 되었다. 첫 번째 봉기가 실패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것을 목격, 결국 혁명이 서공한 뒤에도 수많은 희생을 감수한 일반 민중의 생활은 똑같은 것을 보고는 어린 심종문은 혁명에 대한 무의미함을 깨달았다.
심종문작가가 다동茶峒을 알려야겠다는 어떤 사명감이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이러한 다양한 묘사와 평범한 사람들의 소박한 일상이 더해져 당시 지방문화의 가치와 전통적 미덕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여태까지 배웠던 중국 현대문학은 사회주의의 편향된 시각에서 바라볼
중국 특유의 민족이 문학형식인 《산해경》에서 위진남북조 시대의 지리박물체 지괴 소설을 거쳐 현대에 이르러 《변성》으로 화려하게 거듭난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묘족 혈통인 심종문에 의해 구현되고 있는 에버하르트의 이른바 '지방문화'의 가치이다. 중국문화의 정체성은 지방문화에서
취취를 며느리로 받아들이기로 하고 홀로 된 취취는 나루터에서 사공 일을 하며 나송이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변성》은 근대의 격랑 속에서 제국주의의 침탈에 저항했던 암울한 시절, 수려한 자연 풍광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순박한 삶을 통하여 중국 민족이 이상으로 희구하는
순박한 사람들의 건강하고 생명력 넘치는 모습 묘사하고 그들에게서 구현된 인성 예찬.
-자신의 부를 위해 무고한 농민들을 무참히 살해하는 당시의 정치권력에 대한 비판(묘족의 학살과 군에서의 대량 학살의 경험). 또 물질문명에 오염되어 마비된 정신으로 살아가는 도시인의 생활에 대한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