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의 개창은 단지 정치권력의 교체뿐만 아니라, 불교에서 성리학으로 교체되는 사상적인 일대 전환을 의미한다. 결국 성리학은 조선사회의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근본에는 강하게 이단을 배척하는 이론이 내재되어 있다. 즉 벽이단사상이 그것이다.
1. 심즉리
理가 외부에 실재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나란 존재가 없어도 선재하는 '리'란 존재는 없다.
내 마음이 있으니 리가 있는 것.
→ 심일원론·유심주의 ("마음이 곧 천리. 천하에 또 마음밖에 일이 있겠는가?")
·모든 것은 마음을 통해여 인식함으로써 비로소 존재하는 것.
·(心=理=性) 본
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에 의하여 완성되는 인간의 마음에 중심을 둔 사상이다.
지금부터 성리학과 양명학의 등장배경과 중심사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자학(朱子學)
주자학의 등장배경
① 사상적 배경
유학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
6. 사단칠정에 관한 논의 과정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사단과 칠정은 본래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개념이다. 이 두 개념이 서로 연관되어 나타나는 것은 권근의 ‘입학도설’에서부터 시작한다. ‘입학도설’ 가운데 ‘천인심성합일지도’를 보면, 마음에 리와 기라는 두 개의 원천이 있는 것으로 그
Ⅰ. 서론
처음 주자학과 양명학이라는 책을 펼쳤을 때 막막하기만 했다. 내용도 어려워 보였고 사상을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일단 이해를 떠나서 책을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기로 했다. 읽다 보면 조금이라도 느껴지는 바가 있으리라 생각했다. 책을 읽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