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에 의하여 완성되는 인간의 마음에 중심을 둔 사상이다.
지금부터 성리학과 양명학의 등장배경과 중심사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자학(朱子學)
주자학의 등장배경
① 사상적 배경
유학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
양명학은 본래 타고난 인간의 마음을 중심으로 삼아 심즉리를 내세웠다. 둘째 주자학이 이론적 탐구로서 지식을 넓혀나갈 것을 주장하며 격물치지를 주장하지만, 양명학에서는 이미 마음에 양지가 있으므로 그럴 필요가 없다고 하며, 치양지설을 주장하였다. 셋째 성리학에서는 먼저 알고 이어서 행하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상산의 설을 이어 심즉리(心卽理) ·치양지(致良知)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창하고 나왔다. 즉 효는 배우고 익혀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는 자연스러운 마음의 원리를 실현
주자학의 공소성을 비판하고 유학의 실천적 기풍을 되살리기 위하여 주자보다 더 큰 권위를 빌어 온 것으로 실증주의적 경전해석이라는 근대적 사유의 싹을 보이고 있다. 이들 사상이 중세사회 붕괴의 조짐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은 후에 근대적 사유로 향한 성호학파와 북학파의 사상이 이들의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