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유아들도 컴퓨터가 보편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갖게 되어 컴퓨터는 아동·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2011년 11월 16일 부산에서 컴퓨터 게임에 중독돼 있던 한 중학생이 게임하는 것을 나무란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개인·심리적 요인
(1) 인간의 욕구충족
인터넷 게임에 빠지게 되는 것이 인터넷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Maslow 의 욕구위계이론을 인터넷 사용에 접목시켜 게임의 중독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안전과 보장에 대한 욕구 : 익명을 통해
인터넷 이용률이 급증함에 따라 이용자의 폭도 아동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으며 최신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장점과 더불어 일명 '인터넷중독'으로 인한 통신 중독,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등의 단점이 사회, 심리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자료에서는 인터넷의 장, 단점을
중독은 넓은 의미에서 물질 이외에 특정행위, 기호, 습관 등에 대한 집착과 이로 인한 충동조절의 문제까지를 포함할 수 있다(양심영 ․ 반영선, 2005). 이와 같은 행동적 중독(쩌diction)은 인터넷, 도박, 음식, 운동, 소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인터넷 이용률이 8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 거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컴퓨터 사용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과 지나친 몰두로 인해 심각한 중독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