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을 주장한다. 아래로부터 보는 기독론은 칼 바르트의 위로부터의 기독론의 약점에 토대를 두고 있다. 이 기독론이 주장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모든 것은 나사렛 예수의 말씀, 행동 그리고 그의 인간적인 삶의 사건들에 의해서 전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기독론에 도달한다
개인적 실제는 언제나 주관적 실제에 대해 열려 있으며, 객관적 실제는 주관적 실제에 의해 완성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의 의미는 열려 있다.
Ⅱ. 그리스도의 본질
1. 하나님의 아들
"인자" (Son of Man) 가 사람에게서 난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아들" (Son of God)은
기독론이어야 성경적인 기독론이라고 할 수 있다.
칼빈은 한마디로 땅에서 시작하는 기독론이 아니라 영원하신 로고스, 곧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에서 출발하는 기독론을 전개한다.
칼빈의 기독론은 칼케돈 신조에 충실한 정통교리로부터 출발한다. 왜냐하면 교부신학이 전해준바 니케아-콘스탄
기독론이어야 성경적인 기독론이라고 할 수 있다.
칼빈은 한마디로 땅에서 시작하는 기독론이 아니라 영원하신 로고스, 곧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에서 출발하는 기독론을 전개한다. 박해경, 칼빈의 신학과 복음주의, p156
칼빈의 기독론은 칼케돈 신조에 충실한 정통교리로부터 출발한다. 왜냐하
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