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뇽에 두게 되었다. 르네상스의 저명한 인문주의자 페트라르카는 고대 유대인이 바빌론에 강제 이주된 고사를 본떠 이를 ‘교황의 바빌론 유수’가 칭하였고, 이 ‘아비뇽유수’라는 용어는 교황권 몰락의 시작을 알리는 용어로 곧 일반화 되었다. 이 유수 시기 이후 로마와 아비뇽에 2명의 교황이
서론 : 아비뇽유수란 무엇인가?
아비뇽유수의 배경
아비뇽유수 이전(11~13C)의 강력한 교황권의 배경
교회를 주인이자 영혼이자 태양, 국가를 하인이자 육체이다 달로 묘사할 정도
실질적 배경: 교회과 봉건영주와 결탁하여 봉건사회의 재원을 틀어쥠.재적적으로 막강
이론적 배경: 교회법 학
변화, 경제구조의 변혁, 예술과 사상의 유입과 발전 등을 일으켜 근본적인 사회 변혁을 가능케 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를 가진다. 또한 십자군 원정의 목표였던 그들 ‘공동의 성지’ 예루살렘은 그로부터 거의 10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국제적, 종교적 분쟁의 중심지라는 점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변화와 갈등
1) 역사적 배경
12세기와 대부분의 13세기에 걸쳐 유지되었던 중세문명의 본질적인 특징은 일원적인 성격에 있었다. 로마에 의해 통치되는 하나의 교회, 그리고 단일한 기독교 사회에 대한 신념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중세문화를 활짝 꽃피게 하던 틀은 13세기 말에 접어들면서 해체의
Ⅰ. 개요
우리는, 성스러운 교부들이 제정해온 것과는 반대로, 많은 지역에서 교회들에 대한 성직서임이 세속인들에 의해 수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교회 내에 많은 혼란들이 야기되고 있고 그러한 혼란들에 의해서 크리스트교가 짓밟혀왔다는 것을 들어서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사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