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 민회
왕정시대부터 있던 아레오파고스(귀족회의:areopagos)는 정치적 실권을 계속 장악하고 있었다. 차하순 지음. 『새로쓴 서양사 총론Ⅰ』 탐구당 p105
좀 지나치게 표현하자면 귀족정과 과두정하에서 정치적 권력은 평의회에 있었고 민주정하에서는 민회에 있었다고 볼 수 있지만, 부귀한
속에서 탐관오리를 이렇게 매도하고 있다. 또 법률의 조항 가운데는 "포악한 정치를 음모하는 자를 살해한 사람은 누구든지 모두 무죄이다."라고 명기되어 있다. 아테네에서는 성인 남자들이 추천으로 뽑히면 누구든지 관직에 오를 수 있어 남자들은 대부분 정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정치체제 변동의 원
인과 결과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 정치체제의 분류는 아주 중요하다. 특정정치체제의 분류는 또한 그 체제에 대한 정치적 정당성의 인정 여부와 같은
규범적 차원의 의미도 있으며, 처방적 차원에서도 분류적 분석은 중요하다
(오창헌 2004).
여기서는 현대정치체제를 크게 민주
위대하지 아니한가?” 이와 같이 당시 아테네인들이 이 권리를 얼마나 자랑스럽게 여겼는지 잘 드러나 있다. 하지만 앞서서 아테네민주주의 부분에서 얘기했듯이 여기서 재판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아테네 시민권을 가진 성인 남자들로서 여자, 외국인, 노예는 제외라는 제약 조건을 가지고 있다.
정치체제의 타락론을 아리스토텔레스가 궁극적으로 체계화한 정치체제 이론이다. 아테네민주주의에서는 국가와 시민을 동일시하는 것이 모든 정치체제에서 주된 사상이었다. 어떠한 정치체제라도 그 주요한 제도 즉 민회, 평의회 등과 같은 여러 제도들이 같기 때문에 정체의 형태가 독립적인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