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형 문화와 디오니소스형 문화의 구분은 종교문화의 경우에도 적용 될 수 있다.(Greeley, 1972a:21~4; Roberts, 1984 : 251~52). 아폴로형 종교문화에서는 논리와 이성이 중요하게 취급된다. 따라서 인간은 합리적 존재로 이해되고 종교에 대한 논리적 이해가 강조되며, 종교의례도 지성적이고 엄숙하게 진행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Wilhelm meisters lehrjahre)
괴테가 1795, 1796년에 간행한 교양 장편소설이다. 그러나 작품 속에서는 친구와의 갈등, 여인들과의 사랑 이야기, 귀족 사회에 대한 동경, 종교, 신적인 존재에 대한 고찰, 진정한 예술의 추구 등 많은 ‘삶의 이야기’들이 녹아 있는 책이다. 여
악의 근본 기원은 인간과 천사의 타락으로 보고 있다. 타락이 자연계를 뒤틀리게 했기에 죄에 대한 형벌적인 결과로 지진, 태풍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거스틴은 모든 악은 죄 아니면 죄에 대한 형벌 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이론의 단점으로는 자유의지도 주면서 타락하지 않는 인
-천지만물의 창조자인 유일신(야훼)을 신봉하면서, 스스로 신의 선민(選民)임을 자처하며 메시아(구세주)의 도래 및 그의 지상천국 건설을 믿는 유대인의 종교.
1. 기원
1) 고대 이스라엘인의 종교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보통 유대교라고 하면 바빌론 포로(BC 586∼BC 536) 이후 '모세의 율법'을 근간으로 하
서론
우리 조는 역사적 고난 속에서 악의 모습을 조망해 보면서 고난 속에서의 악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며 그것이 그 시대인들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그리고 현대인들의 입장에서는 이 악의문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역사적 고난 속의 악'을 살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