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형 문화와 디오니소스형 문화의 구분은 종교문화의 경우에도 적용 될 수 있다.(Greeley, 1972a:21~4; Roberts, 1984 : 251~52). 아폴로형 종교문화에서는 논리와 이성이 중요하게 취급된다. 따라서 인간은 합리적 존재로 이해되고 종교에 대한 논리적 이해가 강조되며, 종교의례도 지성적이고 엄숙하게 진행
사회학적 변화와 이들에 대한 다수집단의 인종차별과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소수민족집단의 사회부적응, 다수-소수민족집단 간의 사회갈등과 분열의 문제가 나타나면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다문화사회란 민족적․문화적 다양성의 의미 있게 부각된 사회로 언어, 종교, 관습, 가치관, 국적, 인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mosaic)’가 아니라,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자의 색깔과 냄새 그리고 고유의 개별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서로 조화되어 또 다른 통합성을 이루어 내는 이른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문화 상호간의 이해와 존
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 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
문화상대론적 관점은 특정 민족이나 사회의 관습과 문화를 그 민족이나 문화의 특수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비교론의 관점이란 인류학의 이론들은 기본적으로, “왜 인간은 그러한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무엇이 인류의 다양성을 야기하는가” 등의 질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