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한 죽음, 잠자는 것과 같은 평화로운 죽음을 뜻하는 그리스의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수세기 전 이 말은 말기 환자가 삶의 마지막 순간을 보내는 동안 가능한 최대한으로 자유롭게 한다는 자비롭고 윤리적 관행을 지칭하는 말이었습니다.
3. 안락사의종류
- 적극적 안락사 : 생명체를 죽이고자
윤리적 물음이 제기된다. 의료 행위에서는 의사의 의도와는 달리 긍정적 측면외에 부정적 측면도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3)선행의 원칙
의사는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도록 노력해야한다는 원칙으로써 문제점은 공평성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의사는
생각해 보아야 한다. 안락사는 생명윤리문제 중에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로 얼마전 네덜란드가 공식적으로 이를 합법화 시키면서 그 논쟁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안락사에 관해서 여러 가지 찬·반 논쟁이 있어 왔다. 신이 준 생명을 인간이 스스로 끊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모독이라고 주
생각하기보다는 믿음의 눈으로 십자가의 예수를 바라보며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는 초월적 삶의 자세가 요구되는 것이다.
넷째, 소극적 안락사의 경우에도 무제한적으로 허용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 그러나 도저히 소생가능성이 없는 사실상 식물상태의 환자에 대하여 막대한 비
않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정당화될 수 있는 죽음의 형태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제기된다. 그리고 이러한 물음은 대개 ‘안락사’와 ‘존엄사’라는 개념을 통해 표현되었다. 그래서 ‘안락사나 존엄사가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라는 물음은 현대 의료 윤리학의 쟁점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