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안락사는 고대 그리스어의 'Euthanatos'에서 유래한 말로, '좋다'는 의미의 'eu'와 '죽음'을 뜻하는 'thanatos'가 결합해 만들어진 용어이다. 안락사는 고의적인 죽임이다. 이 점에서 안락사는 자연사 또는 사고사와 같은 비고의사와 구별된다. 그리고 죽임이란 점에서 자살과도 구별된다. 그러나 안
나 고통스럽고, 의학적으로 회복 불가능한 치료라고 판정받은 경우 과연 어떤 생각을 갖게 될까? 사람에 따라 가치관과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고통 없이 생을 마감하고 싶은 욕구는 어쩌면 인간의 기본적 욕구일 수도 있다. 안락사에 대한 논란은 이러한 인간의 기본적 욕구에
과거에는 죽음을 공포의 대상과 함께 자연스러운 것, 인간의 일상적인 것으로 인식했다. 하지만 과학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죽음을 가져오는 질병의 원인이 하나하나 밝혀지고 이들 질병이 극복될 수 있게 됨에 따라 죽음을 점차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이 변화 되었다. 즉 죽음은 이제 가까이 있는
정의사회는 작금의 노사관계, 부의 분배, 부정부패, 환경오염과 같은 문제들이 심각하게 대두되는 때 일수록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의 개념은 무엇인지 적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규범을 왜 지키는 것
1. 노인과 죽음
고령화 사회가 될수록 노인은 고독하고 쓸쓸해지고 자식들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더욱 들게 된다. 고령화 위협요인은 빈곤, 질병, 소외(고독), 자아상실이며 고령화 현상은 노인인구 문제이자 사회전체의 문제로 빠르게 부각되고 있는 반면 핵가족화와 급격한 사회변화 등으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