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투쟁’은 전후 자유로운 지식인․시민사회의 출현을 계기로 준비되었고, 60년대 중반까지 미약하나마 여력을 가지고 있었다. 안보투쟁은 일본의 보수정치인들에게 반(反)요시다 노선이 지니는 한계에 대해 생각하게 했고, 60년대 이께다 하야또, 사또 에사꾸의 시대를 열었던 것이다.
론
일본 대중문화 수입개방 정책이 취해진 1998년 이래 출판계에서는 하나의 변화가 생겨났다. 그것은 일본 문학의 약진이었다. 대한출판문화협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매년 340종 안팎을 유지하던 일본문학 도서의 출간 종수는 2005년 485종, 지난해에는 580종이 넘어설 정도로 부쩍 늘고 있다. 일본 문
지난날 제 2차 세계대전의 패전 후 일본의 평화헌법으로 인해 일본의 군사력은 제약을 받아왔고 보수 세력들은 지금까지 수차례나 군사력증강을 위한 움직임을 보여 왔으며 몇 차례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계속적인 군사력 증강으로 오늘날에는 세계 제 2위의 군사비지출국이 되었으며 자위대는
안보투쟁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 지식인들에 의해 여기에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었다.
2) ‘시민’의 의미 by 일본 철학자 구오노사무
a. ‘시민’은 직업인이자 생활인으로서 정치에 대하 발언하고 행동하는 ‘비직업적인 정치 참가자’이다. 그런 의미에서 운동의 전위(前衛)집단에 대한 ‘무당
안보투쟁’과 근본으로부터의 민주주의’
1951년 체결된 ‘일미안전보장조약’의 개정이 추진되자 일본의 무력포기를 규정한 헌법 9조에 배치될 뿐만 아니라 중국 등을 적시하고 있으며 일본이 미국의 군사행동에 휘말려들 위험이 증대한다는 이유로 대대적인 반대운동이 전개되었다. 그러나 1960년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