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는 신약성서 중“공동서신”으로 분류된다.“공동”이라는 말로 규정짓는 이유는 특정한 대상을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교회 전체를 대상으로 보낸 보편적 서신이기 때문이다. G. E. 래드, 신약신학, 은성, 2001, p.748
“공동서신”중 베드로전서와 요한일서를 제외하면 기독교회의
(2)선교적 분석
*시험과 유혹(1:2-18)
1:12에서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시험을 참는"이라는 말로 "도키미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말은 불순물에서 깨끗함을 받아 순화된 금속과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약했던 부분이 시험의 인내를 통해 제거되
▶비판
- 고후 2:4절의 문맥을 보면 눈물로 편지를 쓴 이유는 고린도교회내에 사도바울의 마음을 아프게 한 사람이 있었기 때문인것을 볼수있다. 하지만 고후 10-13장의 편지를 쓴이유는 다수의 사람때문인것을 볼수있다. 즉 전제가 다르다는 것이다. 한사람을 전제로, 다수를 전제로
- 고후 1-9장과 10-13
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