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가소코(山鹿素行)는 무사의 일상 도덕으로써의 유학 사상을 자리잡게 했고 교토의 쵸우닌(町人)인 이토 진사이(伊藤仁齋), 토우가이(東涯)부자는 인간의 사는 방법의 규범을 실제 사회의 인간애(仁)에서 추구하여, 코기도우(古義堂)를 열었다. 또, 에도의 오규 소라이(萩生徂徠)도 주자학을 비
i. 손자의 생애
* 군사적 성장과정
- 후에 제나라에 내란이 일어나자, 손무는 오나라로 망명
- 기원전 512년, 오자서의 추천으로 병법 13편을 가지고 오왕 합려를 만남
- 왕은 병법에 정통, 계략이 출충한 손무를 오나라 장군으로 임명
- 오자서와 함께 초나라를 세 차례 정벌하고 월 나라를 한 차례 격
1.무사의 형성
일본이 칼을 찬 무사의 나라라는 점은 일본과 중국, 우리 나라 등을 비롯한 소위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문화이다. 무사란 원래 중세 초기 제후의 궁성에서 방위의 임무를 띤 군사들을 의미하였고, 그 뒤 봉건 제후에게 충성과 봉사의 의무를 가졌던 무사 계급전체를
Ⅰ. 들어가기
아시아의 국가들 가운데 일본은 가장 먼저 서구의 유아교육을 받아들여 선진화를 시작했다. 일본의 유아교육은 이원화된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체제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유아교육이 사회주의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나름대로 특징을 가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