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은 중국에서는 귀적파(歸寂派)수정파(修正派)현성파(現成派)로 삼분(三分)되어 발전되었으며, 한국에서는 정주학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의 계곡(谿谷) 장유(張維), 지천(遲川) 최명길(崔鳴吉),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 등이 연구하였으며 특히 일본에 많은 영향을 주어 나카에 도쥬[中
Ⅰ. 개요
조선의 개창은 단지 정치권력의 교체뿐만 아니라, 불교에서 성리학으로 교체되는 사상적인 일대 전환을 의미한다. 결국 성리학은 조선사회의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근본에는 강하게 이단을 배척하는 이론이 내재되어 있다. 즉 벽이단사상이 그것이다.
Ⅰ. 머리말
이 논문의 목적은 일본 양명학 전개의 개략을 밝히기 위한 것으로, 일본 양명학의 전개의 전부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해서 일본의 근대 이전 일본 양명학의 시조인 중강등수에서 대염중재에 이르는 일본 근세기의 주요 양명학자에 한정하여 서술하고 있다.
Ⅱ. 양명학의 전
치와 예치를 정치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