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모두는 어느 정도 여가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의 여가시간은 노동과 기타 의무적인 일에 소요되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가에 달려있다. 여가자원에 대한 높은 수요수준이 짧은 시간에 생겨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가시간을 더 많이 가질수록 보다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게 된다.
스포츠 센터)이나 입장권 판로와 방송 네트워크의 구축하는 것
Promotion (촉진): 표적 소비자가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토록, 광고, 대인판매, 이벤트 등을 기획 관리하는 것
Public Relations (홍보): 스포츠 조직이 대중 (Public)으로부터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특히 매체 관계와 지
스포츠(participant sport)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 관람스포츠는 관람소비자에게 만족과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영역으로 엔터테인먼트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것이다. 여기서의 기능은 대중성, 공공성, 활동성, 오락성 등 여러 가지가 함께 포함된다. 또, 관람스포츠의 발전은 프로스포츠와 대중매체
여가시간에 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에 대하여 시설 및 용구의 제공이나 제조, 판매 나아가 여가활동의 지도 등을 행하는 산업임을 총칭한다.
레저산업의 대표적인 업종을 보면, 스포츠시설인 골프장, 스키장, 휘트니스 센터, 숙박시설인 콘도미니엄, 호텔, 펜션(pension), 놀이시설인 테마파크, 워터파크,
여가시간 확대로 인해 사회적 가치지향도 이전과는 엄청나게 변했으며,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수단으로써 스포츠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기업의 입장에서 스포츠가 하나의 훌륭한 광고매체가 된 것이다.
1. 스포츠 마케팅의 배경
마케팅은 개개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