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비는 서양과 동양을 막론하고 과거부터 남성에 의한 힘의 논리로 여성을 억압하고, 남성에 의존시키는 장치로 이용되어 왔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분야의 많은 인물들이 과거의 불평등한 제도와 이념에 사로잡혀 가부장제와 남존여비로의 회귀를 주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주로 인용될 소설 『선
3. 『선택』의 ‘선택’의 오류
소설에 나오는 ‘선택’을 보면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시짓고 글쓰기 vs 안채와 부엌 살림
②독신 살림 vs 결혼 살림
③독신에 따른 무자식 vs 출산과 육아
④개인주의로 살기 vs 가문에 충성을 다하는 일
현대 사회에서는 각 항목의 대립되는 요소들이
삼종지도
여자(女子)가 따라야 할 세 가지 도리.
여자는 어려서 어버이께 순종(順從)하고 시집가서는 남편(男便)에게 순종하고, 남편이 죽은 뒤에는 아들을 따르는 도리
여필종부(=부창부수),남존여비
여필종부
아내는 반드시 남편(男便)의 뜻을 좇아야 한다는 말.
남존여비
남성의 권리나 지
대체로 당나라 이전까지 중국의 여성들은 행동에 제약을 받지 않았다. 자유로운 남녀교제뿐 아니라 뜻에 맞지 않으면 이혼과 재혼을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명 왕조가 시작된 후, 점차 여성들은 집에 남아 술상을 준비하고 길쌈을 본업으로 삼아야 했고 길거리를 활발하게 나다닐 수조차 없었다. 노예
여비의 사상에서 불완전한 남녀 평등의 사상으로
문화이론가들은 문화적 편향(cultural bias)을 사회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와 신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하면서, 문화적 편향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관계는 문화적 편향에 다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생동감있는(vi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