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차별] 여성차별과 여성차별 이론 및 다양한 분야의 여성차별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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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차별] 여성차별과 여성차별 이론 및 다양한 분야의 여성차별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로서의 여성 차별과 여성의 삶
1. 문화적 편향 : 남존여비의 사상에서 불완전한 남녀 평등의 사상으로
2. 사회적 관계 : 일차 집단적 사회적 관계에서 불안한 2차 집단적 사회적 관계로
3. 삶의 양식의 변화 : 운명주의적 삶에서 평등주의적 삶으로

Ⅲ.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성차별

Ⅳ. 구조기능주의 이론에서 본 성차별 원인 및 대안

Ⅴ. 성차별 문화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믿음

Ⅵ. 고용에서의 여성차별

Ⅶ. 임금에서의 여성 차별 실태와 다양한 사례

Ⅷ. 동화속의 성차별과 다양한 사례
1. 콩쥐 팥쥐
2. 나무꾼과 선녀
3. 심청전
4. 신데렐라

Ⅸ. 종합적 성차별 유형

Ⅹ. 결론
본문내용
남녀차별금지법은 ꡐ남녀차별ꡑ을 ꡒ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자유를 인식․향유하거나 권리를 행사함에 있어서 합리적 이유없이 성별을 이유로 행해지는 모든 구별, 배제 또는 제한을 말한다.ꡓ라고 정의하고 있다(제2조 제1호)
고평법과의 공통점은 첫째, 차별의 판단기준을 ꡐ합리적 이유 여부ꡑ에 두고 있다는 점, 둘째, 잠정적 여성우대조치를 차별의 예외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두 법의 차이점은 첫째, 고평법이 직접차별과 간접차별의 두 형태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개념구성을 하고 있는 반면, 남녀차별금지법은 남녀차별의 개념을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과 유사한 형태로 구성하여 남녀차별이 인권침해의 유형임을 표현하고 성희롱을 남녀차별로 본다는 것을 명시한 점, 둘째 고평법이 차별금지의 의무주체를 사업주로 하고 있는 반면, 남녀차별금지법은 사용자와 공공기관으로 하고 있는 점, 둘째, 고평법이 잠정적 우대조치외에 모성보호를 차별의 예외로 명시한 반면, 남녀차별금지법은 남녀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잠정적 조치만을 차별의 예외로 명시한 점 등이다.

Ⅱ. 문화로서의 여성 차별과 여성의 삶

1. 문화적 편향 : 남존여비의 사상에서 불완전한 남녀 평등의 사상으로

문화이론가들은 문화적 편향(cultural bias)을 사회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와 신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하면서, 문화적 편향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관계는 문화적 편향에 다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생동감있는(viable) 삶의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고 가정한다(Thompson, et. al, 1990:1). 이 들의 또한 으로서 인간의 신념이나 사고 방식이 그 사람의 사회적 관계d 를 결정하고 인간의 사상과 의식의 측면을 강조하는 문화적 편향을 한국의 여성 차별 사안에 적용할 경우, 여성에 대한 문화적 편향은 기본적으로 남존여비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최재석, 1977; 백완기, 1982, 1994; 이광자, 2000). 물론 남존여비의 문화적 편향이 최근에 들어 다소 완화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한국인 대다수의 의식 속에는 남존여비의 사상이 남아있다. 이는 남존여비 사상이 한국의 가족제도, 사회제도, 제사, 상속, 성애의 문제와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외관적으로 남녀 평등 사상을 외치는 사람들에게서도 남존여비의 사상을 엿볼 수 있는 행태가 쉽게 발견된다.
물론 앞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남존여비의 문화적 편향은 시간과 여건에 따라 변화하기 마련이다. 성리학의 도입과 주자가례에 따른 엄격한 가부장제를 추구하는 조선시대에는 여성에 대한 문화적 편향은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나 삼종지도, 남녀칠세부동석, 칠거지악, 부창부수, 여필종부, 현모양처 등의 용어를 만들어 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조선 말기부터 구한말까지의 시대에는 실학의 등장, 천주교의 도래, 동학혁명 등이 조선의 고루한 남존여비 사상에 도전하게 되었는데, 이 시기에는 극히 소수의 사람들에게 남녀 평등 사상, 신여성 사상 등이 보급되기도 하였다. 일제시대에는 국가 부재의 상태에서 소수의 여성을 중심으로 가정의 속박으로부터의 해방, 사회활동에의 참여, 직장에의 참여, 자유연애 사상 등을 주장하는 신여성운동이 출현하였으나, 여성의 사회적 참여가 부분적으로 늘어났을 뿐 전통적인 가족체제에는 아무런 변화를 줄 수 없었으므로(이광자, 2000:58) 남존 여비의 사상의 근본은 거의 변하지 않은 채 남아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일제시기의 여성차별에 대하여 장하진(1995, 151)은 ꡐ조선봉건시대의 여필종부, 남존여비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식민지 지배의 일환으로 유지됨으로써 일본의 조선지배에 적극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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