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사회에서의 근대화 문제에 대한 정치적 쟁점
: 고유의 종교와 문화를 잃지 않고도 사회의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가?
서구의 근대화에 비해 이슬람 사회의 근대화 과정은 외부의 작용에 의하여 생성된 것이었기 때문에 새로운 문물의 도입과 더불어 그들 전통사회와의 사회적 문화적 갈등이 필
여성에게 긍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과 부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중동 지역에서 사회적으로 취약한 집단에 속해 있는 여성 의 위상 변화는 과거와 현재의 법률, 사회계층, 국가 발전과 정권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1979년 이슬람혁명
꾸란(Quran)에서의 남녀역할에 대한 차별관
“…… 남성이 여성보다 위에 있나니 ……” (꾸란 2장 228절)
“남성은 여성의 보호자라 이는 하나님께서 여성들보다 강한 힘을 주었기 때문이라 남성은 여성을 그들의 모든 수단으로서 부양하나니 여성은 헌신적으로 남성을 따를 것이며”(꾸란 4장 34절)
이슬람 그 자체가 국가의 민주화에 반드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다. 그러나 민주화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중요한 변수로 설명 가능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여성들의 종속관계이다. 필자는 여성의 지위와 정치체제 유형에 연계된 잠정적 이론의 요소들을 주장하고, 더 나아가 성서적으로 설
3. 이란 여성의 정치참여 실태
1) 지도자 수준의 정치참여 : 공직진출을 통한 정치참여
- 입법부에서의 여성 참여
1979년 혁명 이후 여성 의원의 수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초기 연고주의에 기반했던 것에서 벗어나 점차 실력주의 선출방식이 정착되어 갔다. 하지만 다른 중동국가와 마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