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잡 금지 같은 경우, '개인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현재 각국에서 일고 있는 민족주의 및 극우화 경향 , 보수와 진보 세력 간의 갈등, 그리고 서구와 비 서구권 간 대립 구도와 겹쳐서 종교는 새롭게 쟁점화 되고 있다.
프랑스는 대혁명 때 정교 분리를 천명했고, 공식적으로는
가부장제도와 여성의 권리
가부장제도
? 실비아 윌비 (영국의 페미니스트) :
가부장제도는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고 억압하고 착취하는 사회구조
남성을 전적으로 가부장제도의 수혜자로, 여성을 희생자로 이해
? 데니즈 칸데요리 (중동 출신 여성학자) :
가부장제도와의 거래 (bargaining with patriarch
Ⅰ. 서론
사실 오늘날 이슬람 세계에 살고 있는 여성의 위상은 이슬람 각국의 정치제도, 경제상황, 사회개방화 정도 등 종교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로 이슬람 각국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세계의 여성과 관련된 공통적인 현상은 여성들
히잡 등 부정적인 면들을 떠올리곤 한다. 그러나 이슬람은 커피와 카페 문화가 시작된 곳이기도 하며, 아라비안 나이트의 고장이고 중국, 유럽 등 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세계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 곳이기도 하다. 이슬람 문화의 특징은 서양과 동양의 중간인 지리적 위치로 인해 두 문화가 혼합되어
Ⅲ. 정치적 배경
1. 프랑스 내 ‘이민자’ 정책의 방향과 ‘이민자에 대한 기본인식’
프랑스의 이민의 역사와 더불어 프랑스의 문화와 무슬림 문화가 본격적으로 만나게 된 시기는 나폴레옹의 이집트원정(1798-1801) 이후부터이다. 제국주의 팽창시기에 프랑스의 계속적인 식민지 점령 정책이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