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태초의, 신화 속의 여성성
이브, 판도라, 사이렌, 메두사. 델릴라, 살로메, 그리고 클레오파트라에 이르기까지, 신화와 설화 속의 여성들은 금단에 맞서고 욕망의 근원을 건드리며 화해와 파괴의 양면적 존재로써 남성들에게 끊임없이 경각심을 불러일으켜왔다. 초창기 기독교 교회의 율법박사나
함축되어있는 사회적 이데올로기는 어떤 것일지, 두 번째로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되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진 이야기 구성체는 기존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는 동시에 창작된 문화적 콘텐츠로써 어떠한 신화적 구조를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자하는 호기심 어린 의도가 강하였다.
......
신화
이효리, 에릭 주연의 뮤직비디오 ‘애니모션’은 얼핏 보아서는 감각적인 춤과 현란한 색감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그 속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영웅신화와 상당부분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그 플롯의 흐름의 유사성에 주목하여 분석해 보았다.
대부분의 영웅신화
1. 서론
유리네트 사는 결국 파산하고 말았다. 그들은 여성이 서서 소변을 볼 수 있도록 적절한 용기를 부착함으로써 공중 화장실의 효율성을 개선시키려고 했다. 엄밀한 연구 결과, 이것은 신체적으로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여성 변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위생적임이 입증되어 ‘쉬 이널(She
1. 서론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의 틀 속에서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을 배워 나간다. 남자는 용감하고 진취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야하고, 여자는 연약하고 다소곳한 성향을 가지는 것이 아주 당연하게 여겨진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오랫동안 가부장사회가 유지되어 온 사회구조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