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

 1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1
 2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2
 3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3
 4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4
 5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5
 6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6
 7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7
 8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8
 9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cf ‘애니모션’을 통해 본 신화의 답습과 그 재창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현대적 의미의 신화의 생성과 작용 그리고 그 사회문화적 의미 살피기

Ⅱ.본론
1. 광고를 만드는 신화
: 애니모션에 드러난 (여성)영웅 신화적 면모-플롯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2. 신화를 만드는 광고
: 애니모션에서 만들고 있는 신화
1)즐기는 문화의 신화
2)성공신화
3)기술 만능의 신화

3. 신화와 그 수용자
: 낯설게 하기와 낯익게 하기

4. 신화가 반영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
1) 춤의 의미 - 디오니소스적 문화로의 이행
2) 여성성과 남성성이 ‘여성적’으로 통합된 문화 추구

Ⅲ. 결론

본문내용
1. 텍스트 소개
앞서도 말했지만 이 텍스트는 광고와 뮤직비디오의 결합 형태이다. 음악전문 케이블 방송에서는 뮤직비디오로서 방송이 되며 ‘애니모션’이라는 동명의, 이 광고만을 위한 노래까지 가지고 있다. 반면, 광고 방영시에는 30초 제한이라는 광고 시간에 맞추어 짤막한 커트로만 편집이 되어 방송된다. 뮤직비디오로서의 ‘애니모션’은 요즘 유행하는 형식의, 스토리가 있는 뮤직비디오인데 댄서의 꿈을 키워 나가던 한 여성의 좌절과 재기를 통한 성공 스토리가 개략적 줄거리이다.

2. 광고를 만드는 신화
이효리, 에릭 주연의 뮤직비디오 ‘애니모션’은 얼핏 보아서는 감각적인 춤과 현란한 색감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그 속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영웅신화와 상당부분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그 플롯의 흐름의 유사성에 주목하여 분석해 보았다.

대부분의 영웅신화는 비슷한 얼개를 가진다. ‘영웅의 비천한(기이한) 탄생―비범한 자질-고난―고난의 극복―성공’이 바로 그것이다. 이 과정에서 고난을 극복하는 단계에 조력자가 나타나 도움을 주며, 영웅은 자신의 능력에 그 도움을 더해 역경을 해쳐나간다. 김흥규, 『한국 문학의 이해』,민음사, 1986, p68
영웅신화와 비교해 애니모션을 분석하기에 앞서, 우선 우리나라의 대표적 영웅신화 중 하나인 동명왕신화를 예로 들어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김말복, 『무용의 이해』, 예전사, 1999
김열규, 『한국의 신화』, 일조각, 1977
송효섭, 『문화기호학』, 아르케, 2001
양해림, 『디오니소스와 오디세우스의 변증법』, 철학과 현실사, 2000,
라깡과 현대정신분석학회, 『우리시대의 욕망 읽기』, 문예출판사, 1999.
지그문트 프로이트, 『무의식에 관하여』,열린책들,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