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제기
"예장통합 첫 여성목회자인 김예식 목사(49)가 오는 26일 서울 방배동에서 ‘예심교회’란 이름으로 교회를 개척, 일반목회자로 성공할 것인지 교단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일보 2000.11.21)
하루에도 여러 개의 교회가 문을 열고, 또 문을 닫는 현 한국 기독교의 상황에서 교회를
여성안수문제, 존 스토트의 멸절설 비판의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1. 한국교회의 성장정체 문화와 대책
80년대까지만해도 경이로운 성장에 대해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아오던 한국의 개신교회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왜 성장이 둔화되고 정체되었는가? 그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
여성안수문제, 존 스토트의 멸절설 비판의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1. 한국교회의 성장정체 문화와 대책
80년대까지만해도 경이로운 성장에 대해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아오던 한국의 개신교회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왜 성장이 둔화되고 정체되었는가? 그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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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렇게 모은 자료들과 인터뷰의 결과로 결국 확정된 주제는 종교-성직제도 내에서의 여성의 위상이었다. 불교의 경우에 있어서는 경전 중심으로, 카톨릭에 있어서는 성직제도 중심으로, 개신교에 있어서는 인터뷰와 여성안수, 여성신학에 대한 조사등을 바탕으로 보고서가 진행되었다.
Ⅰ 서론
1-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