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월경페스티발
0. 월경페스티발에 가다.
9월5일 저녁 나부(종교학과 여성모임)인들과 함께 이화여대로 가다. 나에겐 익숙치 않은 월경에 대한 긍정적이고 예쁜 문구들을 보며 낯설어하다.'달빛타고 자궁으로....' 약국으로 달려가 '강력한 약'에 돈을 낭비하게 하는 ,그래도 별 효력 없는 복통을 수
여성들은 이것을 갖추고 있다.
▷여기서 문제 제기를 해볼 수 있다. ‘영적성장’을 위해 이토록 훌륭한 조건을 갖추고도 여성들은 왜, 가부장제 전통이 규정한 영적 수행의 길에서 언제나 소외되고 저 밑바닥을 지키며 주저앉아 있어야 했을까?
②여성의 자기부정
⒜-여성의 자기부정이란 살림,
2.1 역사적 맥락에서의 마녀사냥
기독교 세계에서는 1300년 이후로 기독교의 이단 심문이 강화되면서 성서에서 말하는 사탄이 아닌 대량의 ‘새로운 마녀’가 만들어졌다. 예컨대 ‘마녀 재판’ 혹은 ‘마녀 사냥’이 시작된 것이다. 보헤미아의 교회혁신 운동 제창자 후스나, 백년전쟁 말기에 등장
저희 조는 현재 우리 사회 교회의 남성중심성과 가부장성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적으로 만들어진 여성교회를 방문하여 비교하였습니다. 교회가 가부장성을 재생산해 낸다면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어려운 주제이지만 이를 해결하는 과정 중 하나로서 현재 존재하는 여성교회를 상정해 본
Ⅰ 서론
1-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