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여성의 지위에 대한 개념은 연구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일치된 의견이 없다. Buvinic은 지위란 "권력, 신분 또는 존경의 등급된 순서에 있어서의 위치"로 보고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지위에 주어진 - 특권, 권력, 존경의 면에 있어서의 - 등급과 비교되거나 상대적인 여성의 지위에 따
여성의 지위에 대한 경험적·실증적 접근이란, 여성과 남성이 개인적으로 갖는 개별적 특성에 기초해서 경험적·실증적 연구결과에 의해 여성의 낮은 지위를 설명하는 접근이다. 이와 같은 접근에는 인적자본론, 지위습득론, 노동시장이론, 구조주의적 접근 등이 있는데, 이하에서는 각 이론이 갖는 의
호주에게 남자 상속인이 없을 때 양자가 정해질 때까지 일시적인 것이었다. 양자가 정해지면 양자가 호주권과 더불어 제례권, 유산 전부를 상속하였다. 부계 혈통을 이어가는 호주제도가 우리나라에 정착되면서 가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약화되었고 남성에게 종속적인 지위가 고착되었다. 우리나라
대한 논쟁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남존여비 사상이 만연해 있는 중국에서는 취업에 대한 성차별 문제가 뚜렷하게 발생되고 있어 여성의 취업 자유화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해 보겠다.
여성들은 아버지, 남편, 자식의 순으로 무조건 순종해야 하며 칠거지악이라는 공포속에서 생활하였다. 이 강요된 관습이 여성의 인권을 크게 저해하였고 여성의 지위는 격하되어 있었다. 그러나 칠거지악에 해당하지 않는 여성은 이혼의 대상이 될 수 없도록 하여 그런데로 가족내의 지위를 제도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