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낭만적 사랑에 따른 자유연애결혼을 열렬히 옹호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이상은 현실에서 쉽게 실현될 수 없었다. 그것은 현실이 낭만적 사랑과 이에 따르는 자유연애결혼을 허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강경애
여성문학의 내용이며, 또한 현실 비판적인 성격을 가지고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아직도 가부장제사회에서의 여성실존의 문제제시와 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 여성문학의 과제이다.
한국 문단에서의 여성작가들의 활약과 대중적 인기는 보편화된 현실이다. ‘여류작가’라는 시대착오적인
여성동아》 여류 장편소설 공모에 《나목》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이후 우리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로 6·25전쟁과 분단문제, 물질중심주의 풍조와 여성 억압에 대한 현실비판을 사회현상과 연관해서 작품화하고 있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하여 《세모》(1971) 《부처님 근처》(1973) 《카메라와 워
1. 근세 이전의 문학과 여성
- 한국시가 발생의 기원과 여성
최초의 시가발생은 원시 사회의 제축을 통한 집단의식의 분출, 혹은 제천 의식에서 비롯되어 분화되었고 더 나아가 이런 양천 행사가 생활에 접목되면서 노동요로까지 분파되었으리라 추측해왔다. 문헌상 한국문학사에 최초로 등장하는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