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자유분방함 문제를 부각해왔다. 이는 사실 연구 시각이라기보다는 신여성 출현시기부터 지금까지 신여성을 바라보는 남성 중심적 지배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에 이르러 본격화되었다. 당시의 근대화론에 영향을 받았던 이 시기의 연구는 신여성을 “근대교육을
1. 들어가는 말 - 대한민국은 다문화국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이미 1990년대 초부터 이주여성과 한국남성의 혼인문제는 여러 사회적 논쟁을 촉발시킨 뜨거운 감자였다. 1880년대 조선족에게 한국바람이 불면서 한국행을 택하는 조선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한국정부가 입국의 문을 좁히자 1
1. 들어가는 말 - 대한민국은 다문화국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이미 1990년대 초부터 이주여성과 한국남성의 혼인문제는 여러 사회적 논쟁을 촉발시킨 뜨거운 감자였다. 1880년대 조선족에게 한국바람이 불면서 한국행을 택하는 조선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한국정부가 입국의 문을 좁히자 1
여성들은 당대의 사회가 그들이 습득한 지식을 모성과 내조자로 한정시키고 사회의 공적인 영역에서 타자화시키는 것을 비판, 삶의 주체가 되기를 열망했던 신여성들은 ‘현모양처’라는 일제의 여성교육이념에 반발
-해방 후 미군정기에는 부녀국이 설치되어 여성의 문제를 정치적 담론으로 거론하
개화기는 재가 금지가 공식적으로 폐해지고 개화지식인에 의해 남녀동등론이 대두되면서 여성도 구국의 대열에 보조해야 하고 교육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게 일어난다. 남녀동등론의 대두는 여성교육, 신여성, 새로운 세태, 이혼 등과 같은 다양한 담론을 형성하였다. 이 시기 규방가사는 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