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신여성과 관련 초기 연구에서는 ‘현실을 무시한 이상주의가 사회 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던져주기는 하지만, 현실 사회에 혼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라는 인식아래 신여성의 자유분방함 문제를 부각해왔다. 이는 사실 연구 시각이라기보다는 신여성 출현시기부터 지
조선인 유학생 잡지 『學之光』 3호에 실렸다. 이밖에도 전생애를 통하여 소설, 수필, 희곡 등 발표한다.
1910년대 일본에서는 여성해방과 신여성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었다. 또 나혜석은 먼저 일본에 유학중인 素月 崔承九를 알게 되어 그와 연애를 하면서 영향을 받았다. 최승구는 자유주의자였
운동을 통해 자신을 내던지면서 조선 땅의 모든 여성들의 해방을 위해 활동했던 사람이었다.
그동안의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이제 와서 알게 된 것이지만 부르주아 신여성들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했던 것 같다. 이념적으로 우리나라도 자유롭게 된 것이 길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일 수도 있겠다. 그
신여성 담론의 본격적 장이 개벽사의『신여성』으로 이전하고 독자대중을 넓혀가면서 신여자, 신여성이라는 말은 여자 일본 유학생이나 여성해방주의자를 넘어서서 조선 사회를 문명화시킬 개조의 주체라는 의미를 띠는 것으로 확장된다. 신여성을 조선 개조의 주체로 설정할 때 신여성은 “자각이
운동이 시작되었는데 23년 2월에는 운동에 참가하는 ‘토산애용부인회’를 비롯한 물산장려운동 부인회들이 전국각지에서 활동하였다.
1920년대 여성운동계의 또 다른 큰 변화는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시작에서 찾을 수 있다. 20년대 중반은 ‘조선노동총동맹’과 같은 사회주의 단체가 결성되던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