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으로도 매우 차이가 있다. 가령 서양에서는 가족이 아닌 남성과 여성이 서로 볼에 입을 맞추는 것은 친근감의 표시나 일상적인 인사로 받아들여지는데 비해,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 사회에서는 이러한 행동이 성적인 관심의 표현으로 여겨지거나 망측한 행동으로 손가락질을 받을 수도 있다.
이
여성해방운동은 이 시기부터 여성이 투표권을 획득했던 1920년을 정점으로 하여 시몬느 드 보봐르의 <제2의 성>(1949년)까지의 제1차 여성해방운동과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제2차 여성해방운동으로 이루어진다. 제1차 여성해방운동의 화두가 “평등”이라면 제2차 여성해방운동의 화두는 “
사회변화에 부응하여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했으며,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했음을 밝히고, 개화기 이후 여성들이 역사적인 삶 속에서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에 대해 자각하고 이에 저항하며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주체적 개혁운동인 여성운동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육, 문화, 환경 등 거의 모든 측면에서 최하위에 머물고 있다는 통계청의 조사 결과, 그리고 국제 연구 기관들의 최근 통계 보고서들은 매우 충격적이라 아니할 수 없으며(통계청, 1995; UNDP, 1994; World Bank, 1994), 이는 삶의 질을 무시한 성장 위주의 정책이 초래한 당연한 결과이다.
경제발전의 질적 측
사회적 약자의 권리부분에 여성인권 편을 넣고 있다. 여성을 아동, 노인 등 본질적인 약자와 같은 장에서 다루는 것은 재고되어야 한다. 여성에게도 기본권 보호가 필요한 것이지만, 아동, 노인 등 타부문과 다른 측면이 있으므로 이는 실질적 평등을 이루기 위한 보호이어야 한다고 본다. 여성인권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