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도 역사가 있는가? 그동안 역사 기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나? 이처럼 여성이 역사를 생각할 때 우선 부딪치는 의문은 왜, 무엇이 여성을 역사의 뒤안길에 서게 했으며, 여성의 역사가 그토록 외면되어 왔는가에 대한 점이다. 따라서 여성사 연구의 목적은 여성이 소외되었던
여성상과 담론 분석> 2004
이는 <황진이>에서도 마찬가지다. 전통적인 관점과는 달리 황진이의 예능인으로써의 면모가 부각된다. 그녀는 더 이상 성적으로 문란한 요부가 아니라 시 ․ 서화, 음률, 음주가무에 능통한 종합 엔터테이너이다. 또한 극 속에서 기생이라는 직업도 현대의 편견처럼 성적
여성상과 현대적인 여성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과도기적 양상을 보이고 있다.
3.실제 사례를 통한 한국 드라마 분석
1)고전적 신데렐라 스토리의 한국 드라마
-신데렐라 스토리의 붐이 일어 신데렐라 스토리를 다룬 트렌디드라마가 마구 쏟아지던 2004년도의 작품을 중심으로 조사. 2004년 전
여성은 털털하고 터프해지는 식으로 말이다. 따라서 이것을 접하는 대중들의 이성에 대한 인식 또한 급변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미디어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이 사회에서 규정하는 여성상과 남성상에 영향을 주고, 또 그러한 현상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바뀌고 새롭게 규정된다는 것이다.
여성상은 어떠한가? 광고 속 여성상은 다음과 같이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여성의 위치는 가정이다.
현재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여성이 60%가 넘는데도 불구하고 광고에서는 아직도 여성의 위치를 가정에 한정시키며 이런 현실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여자가 모델로 나오는 광고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