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가와 역사적 사건 사이에는 확고한 역사관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전부터 역사적 사건의 실재성에 대해서 주장해왔으며 그로부터 실재론적 역사관의 입장에서 서서 역사를 바라봤다. 하지만 역사적 사건과 사실들이 실재한다면, 과거의 발생했던 사건들이 실재하는 것이라면 역사가의 관점
1960대의 새로운 역사적 예수 연구는 1980년대 이후에 와서 소위 역사적 예수가 살았던 유대적 문맥에서 역사적 예수를 찾으려는 “제 삼의 예수 연구”(The Third Quest)를 주도하는 학자들(B.F. Meyer, E.P. Sanders, J.H. Charlesworth, N.T. Wright, G. Vermes, J.P. Meier, B.D. Chilton, M. de Jonge, P. Stuhlmacher, J. Becker, J. Gnilka, B. Witheri
Ⅰ. 서론
오늘날 우리가 보는 형태로 책들이 신약성서의 정경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어느 개인이나 단체가 제 멋대로 판단하거나 인정해서가 아니라, 그 책 자체가 사도적 저작인 동시에,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증적(自證的)인 품질이 독자에게 신언(神言)으로서의 권위를 나타내 보여 주었기 때
역사가는 러시아를 일부로 보지만 다른 의견도 존재.
(2)방법상의 공통점
①일직선적인 방법이 아닌 본질적으로 순환적이고 서로 상호적인 것
: 같은 곳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닌, 원리와 사실, 이론과 실제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새로 운 발견을 지향하기 때문
②사실로부터 원리
서론 -『노자』의 목적
『노자』는 그 내용의 통시대성, 그리고 텍스트의 역사가 가지고 있는 해석관점의 애매성 덕분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고전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노자』라는 고전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읽어내야 할 지 고민하게 된다. 무엇을 목적하고 있는 텍스트인가? - 바로 이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