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대의 새로운 역사적 예수 연구는 1980년대 이후에 와서 소위 역사적 예수가 살았던 유대적 문맥에서 역사적 예수를 찾으려는 “제 삼의 예수 연구”(The Third Quest)를 주도하는 학자들(B.F. Meyer, E.P. Sanders, J.H. Charlesworth, N.T. Wright, G. Vermes, J.P. Meier, B.D. Chilton, M. de Jonge, P. Stuhlmacher, J. Becker, J. Gnilka, B. Witheri
예수시대에는 로마제국 안의 모든 대도시에 상당수의 유대인 공동사회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들은 보통 디아스포라 유대인이라 불리며 기독교사상에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사도행전은 이 디아스포라 유대교가 기독교적 가르침의 최초의 전달자로서 초기에 얼마나 큰 역할을 했는가를 잘 보여준다.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다시 거듭날 때 (죄사함) 그 나라에 들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독교의 핵심이며 본질입니다.
2. 기독교의 발생 배경
기독교의 일반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지리적 배경과, 정치적 배경, 사상적 배경, 종교적 배경으로 볼 수 있다.
1) 지리적 배경
먼저 지리적 배경으
우리는 과연 어떨까?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교제하기를 원하신다. 날마다 하나님과 교제하는 삶은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된 자로서의 삶이며, 우리가 받아야 할 영적 훈련 중의 하나이다.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고전1:9)
격(Dhaat)에서도 하나(One)이며 그의 사역(Af’al)에서도 하나(One)라고 하였다. 그의 신격이 하나라는 것은 다신론을 배제하는 것은 물론 알라 하나님 자신은 삼위 또는 삼인격이 하나가 되어 유일신 하나님이 된 것이 아니라 알라 자신의 인격은 일위, 즉 일신격 뿐이라는 것이며, 속성에서 하나라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