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관은 기독교를 정식으로 출범시킨 사도 바울의 사상에서 비롯됨은 물론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많은 사상의 뿌리는 구약성서에 두고 있다. 때문에 역사관에 대한 생각도 구약, 특히 <이사야>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이사야에 나타나고 있는 역사발전론에서 그 실마리를 찾고 이어서
내재적 발전론이란 한국사가 타율에 움직여 온 역사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내재적으로 움직여 온 역사라는 것, 그리고 정체 된 역사가 아니라 꾸준히 발전해온 역사라는 것을 증명하려 한 이론입니다.
1.내재적 발전론의 주장배경
내재적 발전론은 일제시대에 조선사회 정체론을 근거로 하여 일제
발전론의 상반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 식민지근대화론
식민지근대화론은 산미증식계획의 결과로 농업부문의 실질 국내 총생산이 증가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계량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곡의 우량품종 보급률이 1918년 48%에서 1926년에는 73%에 도달했다는 사실과, 1920년 1300만석, 1930년대
Ⅰ. 머리말
우리가 몰랐던 과거의 사실을 역사의 전부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역사학이 현재의 사회 속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과거의 역사상을 통해 현재 삶의 위치 판단하고 미래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연구대상의 선택과 접근 방법은 역사상을 만드는
2. 정치발전론의 쇠퇴
당시 정치발전론의 가장 치명적인 한계로 꼽힌 것은 이론과 현실의 괴리였다. 많은 정치발전론자들이 신생국가에 직접 파견되어 이론에 따른 자연스러운 민주주의체제 수립 과정이 일어나기를 기다렸으나 많은 국가들이 경제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모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