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는 금전적 인센티브이며, 다른 하나는 비금전적 인센티브이다. 금전적인 인센티브는 공신전이나 성과급 등의 물질적인 것들이 주가 되는 반면, 비금전적 인센티브는 장원 급제자들이 고향에서 행하였던 것들, 임금이 하사하는 술 등으로, 사기진작을 위해 받았던 물질적인 것 이외의 것을 말한다.
Ⅰ. 서론
통치자로서 세종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것은 유교, 그중에서도 성리학이었다. 그러나 성리학뿐만 아니라 여타의 학문 세계에 대해서도 뿌리까지 파고든 세종 특유의 깊고도 개방적인 학문 스타일은 천품(天稟)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세종 개인의 불행했던 가족사와 중년 이후
Ⅰ. 서론
통치자로서 세종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것은 유교, 그중에서도 성리학이었다. 그러나 성리학뿐만 아니라 여타의 학문 세계에 대해서도 뿌리까지 파고든 세종 특유의 깊고도 개방적인 학문 스타일은 천품(天稟)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세종 개인의 불행했던 가족사와 중년 이후
임금이 아름답게 여기고 받아들였다.” -『세종실록』1년 2월 16일.
좌의정 박은은 세자 시절 세종의 스승이기도 했다. 이 점은 대단히 중요하다. 집현전 설립을 통한 문풍 진작과 경사 강론의 확산에 대해서는 박은도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었고 세종 또한 같은 생각을 물려받았을 것이다.
신하들
세종실록 5년 12월 경오)
이 같은 학구열은 세종 2년 집현전 설치운영으로 나타난다. 세종은 ‘현명한 자로 임금을 세운다’는‘택현론’의 원칙에 따라 조선 제4대 임금으로 등극했다. 왕이 되기 전부터 국가의 흥망, 군신(君臣)의 사정(邪正)· 정교(政敎)· 풍속(風俗)· 외환(外患)· 윤도(倫道) 등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