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타국의 여성을 배우자로 맞아 가정을 이루는 경우가 빈번해지기 시작하였다.
시대적으로 봤을 때, 1990년도 우리나라 남성의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에서의 상대여성은 주로 일본, 중국이었는데 2000년도 이후로는 필리핀,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
여성의 지위 향상 우선 결혼 관계에 대해서 당시 여성들은 결혼과 동시에 자신은 물론, 자신의 재산까지 모두 남편의 소유가 되었다. 혼인법의 경우 이혼의 자유가 없었으며 또한 간통죄가 발생했을 경우 남편들만 고소인이 될 수 있었다. 그 당시 상황의 경우를 예를 들자면 미래의 왕자비(마리 앙투아
중심으로 그들의 결혼생활을 ‘가상이지만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처럼 제공함으로써 수용자들의 신혼에 대한 환타지를 충족시켜주는 텍스트로 읽혀질 수 있다. 남성은 공적인 성취를 사적인 감정보다 우위에 두는 존재로, 여성은 공적인 성취보다는 남성의 정서적인 지킴이 역할을 하는 존재로
여성은 특수한 표적집단으로서만 등장하는 경향이 있다. 국가-시장-가족 사이의 복지혼합이 한 사회의 복지 수준과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상식이 되었지만, 복지제공의 원천으로서 가족 그리고 그 안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여성주의자들을 중심으로만 이루어져왔다.
결혼가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가정월평균소득이 100만원이하가 48.9%, 150만원이하까지 포함한다면 8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나 국제결혼가정의 빈곤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다(김오남, 2006). 그리고 아동들이 취학연령이 되었을 때 대부분의 이주여성들은 한국학교의 차별적인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