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처럼 회복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 또한 비 그친 날처럼 깨끗하게 정화될 것이다.
2.최서해
탈출기
‘이 분위기 속에서는 아무리 노력하여도 우리는 우리의 생의 만족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어찌하여 겨우 연명을 한다고 하더라도 죽지 못하는 삶이 될 것이야. 김군 , 이것이 나의 탈가
소설을 썼던 김유정의 해학과 시골스러움은 내게 있어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향수를 전해준 듯 하다. 두 사춘기 남녀 주이공의 갈등은 내게 묘한 카타르시스를 전해주었다. 마치 내가 어릴 때, 이성에 눈................
7.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는 너무도 나약한 가장이다. 그는 ‘
떠도는 유랑민들의 삶을 그려 내었다. 이와 함께 주요섭, 박영희 등은 당시의 또 다른 소외 계층인 도시 노동자의 삶을 다루었다. 하루하루를 연명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놓아야 하는 도시 노동자들을 주로 다룸으로써 당시의 식민지적 상황에서 가장 고통 받는 민중들을 부각시켰던 것이다.
소설로 독자의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1925년 <탈출기>
지독한 가난을 견디다 못한 가장이 가족을 이끌고 간도로 이주한다. 그러나 기대와 다르게 간도 역시 일자리가 없었으며 사나흘 굶기가 예사였고 임신한 아내는 귤껍질을 먹으며 연명한다. 가족에 대한 죄책감과 앞으로 태어날 아기에 대한 부담
연명으로 민주화를 요구하는 설명 발표
80년대 소설을 제재 및 작가층들로 살핀다면 다음의 세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70년대가 시종해서 시와 수필에 비해 소설이 거의 압도스러울 만큼 강세를 보인 반면 80년대는 오히려 시 장르의 부상에 견주어 초기에는 상대적을 곧 위축되었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