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화화생(蓮華化生) 하는 천녀와 연못 등이 좌우대치을 이루어 묘사되어 있다.
즉, 이 그림은 인물·누각·보수·연못 등을 질서정연하게 배치하고 있어 경변상도로 짐작되므로 소외경전으로 추정하는『상생경』과 그림을 비교하겠다.
가운데 화면의 가장 아래 중아에 무릎을 꿇고 있는 인물을 살펴
연화문과 비운문을 그렸다.
사신도는 백호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다.
바람에 날리는 듯 한 천장의 연화문과 비운문 등은 고구려 후기 것 중에서도 특히 평양 진파리 1호분 것과 비슷하여 고구려와 백제간의 밀접한 관계를 잘 보여준다.
그러나 동세는 느리고 완만하여 필치와 전반
깊은 이야기』,솔, 2002.
백월산白月山 동남쪽 3,000보쯤 되는 곳에 선천촌仙川村이 있었는데, 두 사람이 살았다. 한 사람은 노힐부득이고, …한 사람은 달달박박이라 했다. …박박이 가서 보니 부득은 연화대에 앉아 미륵존상이 되어 광채를 내쏘고 몸은 금빛으로 물들어 있었다. …박박도 목욕하
연화 및 부분 건열을 가져와 발생.
-농구, 축구, 체조 와 같은 달리기와 도약을 포함한 운동, 성장기인 11세~15세 남자에서 호발.
-이학적 검사 : 경골 결절부의 압통, 운동에 의하여 증상 악화.
-치료 : 적절한 휴식과 운동량의 조절(환자가 호소하는 통증의 정도에 따라 조절).
경골 결절부에 냉
연화대좌를 갖춘 일광삼존불(一光三尊佛) 형식에 속하지만 천불(千佛) 가운데 하나로 조성되었기 때문인지 협시보살이 없는 독존불이다.
삼국 초기의 불상으로는 드물게 머리에 나발(螺髮)이 뚜렷하고 육계가 큰 편이다. 얼굴은 길쭉하여 양감이 거의 없으며 내리뜨고 있는 눈은 약간 부은 듯하다.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