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라고 불렀는데, 이들은 온갖 탄압을 이겨내면서 스위스 로잔에 망명 신학교를 세우고, 목회자들을 길러서 프랑스 내에 개혁파의 뿌리를 내리게 했다.
청교도라고 불리는 잉글랜드의 칼빈개혁파들이 교회는 성경만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영국국교-성공회에 대항했다. 당시 청교도주의를 반대
이에 교황 클레멘스 7세는 마지막으로 헨리 8세와 크랜머 대주교를 파문에 처함과 동시에 대주교의 혼인무효 판결은 타당하지 않을뿐더러 앤과의 결혼은 법적 구속력이 없는 무익한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그리고 교황 대사를 잉글랜드에서 철수시킴에 따라 로마와 잉글랜드의 외교관계는 단절되었다.
영국의 내란과 상공업 발전, 프로테스탄트의 노동윤리의 확산을 들 수 있다.
영국의 내란으로 인해 지방을 기초로 한 행정제도가 붕괴되었고, 이에 따라 체계적인 구민법 시행이 어려웠다.
또한 상공업의 발달은 중산계급이 번영으로 이어졌고, 이들은 이에 따라 막강한 파워를 지니게 되었다. 이러
국가주의적 견해와, 영국식 다원적 국가론에 따른 견해가 있는데 두 견해의 차이는 일정 영토 내의 국민과 국가 간의 관계에 대한 의견 차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민은 실질적으로는 민족을 가리킨다. 주권은 그 내용에 따라 군주주권과 시민주권 등으로 나누어지며, 이는 일찍이 교회가 국가로서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