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 정권 하의 작품 경향, 호스티스 영화 등장 배경>
이 시대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손쉽게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벼운 내용의 영화들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는데, 최루성 멜로드라마나 하이틴 영화들이 만들어지지만, 이들 영화에서도 당대의 리얼리티는 찾아볼 수 없다.
이 시기 영화의
영화들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특히 블록버스터(block buster)일수록 강한 여성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80년대 이후로 가련하고 청순한 여인들 대신 두 가지 강력한 여성상이 상업영화에 등장한다. 뇌살적인 미모를 바탕으로 남자를 파멸로 이끄는 팜므파탈(Femme Fatale) 의 성격을 가진 여성상과, 월등
Ⅰ. 19세기 말 시대 배경
1. 정치적 불안정
기존의 귀족이 몰락하고 새롭게 부르주아 계층이 상승하면서 보수적인 귀족주의와 급진적 변혁사상이 공존하는 불균형적인 시기였다. 사람들은 기존의 틀의 붕괴와 새로이 겪어가야 하는 변화 속에서 갈등과 불안감이 묘하게 뒤엉켜서 극도의 세기
영화작가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자주 언급되는 만큼 필름 느와르는 그 정체성이 다양하고 다소 불확실하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느와르를 특정 도상성(밤에 새로 내린 비로 번쩍거리는 어두운 도시의 거리), 고정된 캐릭터 타입(위험한 팜므파탈의 덫에 걸린, 프롤레타리아 , 터프가이 반 영웅), 예측
1.서론
이병헌, 신민아 주연의 영화. 감독의 말을 인용하자면 “액션이 가미된 느와르풍의 피범벅 러브스토리”라 할 수 있는 영화 달콤한 인생. 2005년 4월, 영화계의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달콤한 인생은 140만 관객을 이끌어 흥행에 성공하고,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기 까지 했다.
‘본격 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