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Globalization)’, 즉 땅의 상대화가 가속화하여 마침내 국토의 경계를 넘어선 경지를 일컫는 이 단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세계화 시대가 되면서 대도시권 내부가 일류도시, 이류도시로 차별화 하는 것에 더해 국토공간도 날로 세력권이 확대되고 있는 대도시권 대 대도시권 간 외곽
영문학자로 출반할 맥루한은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문화비평가, 또는 현대 사상가로 아인슈타인이나 프로이드와도 비견할 만한 대사상가로 알려졌다.
맥루한은 1962년에 <구텐베르크의 은하계(The Guteuberg Galaxy)>를 출간했는데, 그는 이 책을 261항으로 나누어 각종 미디어를 선형적으로가 아니고 모자
영화의 미디어적 특성 및 개요
본 필자는 영화란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말할 수 있으며, 감독과 관객과의 상호 교감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를 내렸다. 이는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분류의 관점인 미디어 스펙트럼에서 라디오를 기준으로 했을 시 TV와 마찬가지로 쿨미디어 쪽에
Ⅰ. 서 론
올해 11월 한국영화 관객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 한국영화 사상 처음이다. 전체 영화 흥행작 순위도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내 아내의 모든 것, 늑대소년 등 한국영화가 상위 10위의 대부분을 석권했다. 2006년 정점을 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