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에로스 사랑, 무조건적인 아가페 사랑 등 모든 생물이 있는 것에는 당연하게 사랑도 머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랑도 정도를 지닌 바른 사랑을 이뤄야만 결실을 맺을 것이요 그렇지 않을 경우 사랑도 어긋난다고 볼 수 있다.
문화는 그 시대적인 산물로 공기와 물처럼 항상 공간을 초월한 모습으로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1. 스크린에 떠오른 무지개
1) 아이다호 My Own Private Idaho
마이크(리버 피닉스)는 길에서 몸을 팔며 생활하는 부랑자다. 마이크에게는 긴장하게 되면 잠을 자는 기면증이라는 병이 있다. 어느 곳에서든 발작적으로 잠이 드는 마이크를 옆에서 돌봐주는 사람이 스콧(키아누 리브스)이다. 스콧은 포틀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