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대인의 자화상: ‘단절’
① 주인공을 통해 보여지는 인간상
(1) 왜 그는 지식인이어야만 했나?
배경을 통하여 주인공의 속성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그의 집에 있는 수많은 책들은 조르쥬가 지성인 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교양 프로그램의 MC로 주인공을 설정하면서 조르쥬가
뛰어난 영상과 사운드.
영화의 초기 배경인 감옥씬은 회색 빛 블루톤으로 이어지면서 암울하고 답답함으로 이어지는데, 이에 반해 교차 편집되는 루나의 노래는 클로즈업과 밝은 조명 때문에 자유와 반항을 희구하는 밴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킨다. 이러한 내러티브를 관통하는 첫 번째 사
Ⅰ. 개요
일반적으로, 언론의 공정성 문제는 언론의 객관성을 부정하거나 그것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 같은 객관성에 대한 비판은 현실에서 파시스트 독재하의 선전과 미국 정부의 베트남전에서의 거짓 등 정치문화적 상황의 변화와, 언론학에서 비판적 연구의 등장, 사실의 나열
(1)오대수
① 미래지향적 인물
과거 회상장면 마지막, 오대수가 이삿짐을 싸 놓은 리어카의 맨 위에 놓인 것은 커다란 시계이다. 오대수는 늘 시간을 갖고 가는 캐릭터이다. 시간의 흐름이 그에게 중요한 모티브라 할 수 있다. 영화의 타이틀백도 시계의 흐르는 이미지를 추상적으로 표현해놨고, 타이
영상과 사운드 그리고 텍스트)을 재구성하고, 재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사람들에게 정서적으로 호소를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고, 행동하게 한다.
이에 대해 다큐멘터리 세계연맹회의에서는 “다큐멘터리 영화란 경제, 문화, 인간관계의 영역에서 인간의 지식과 이해를 넓히고, 그 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