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반적으로, 언론의 공정성 문제는 언론의 객관성을 부정하거나 그것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 같은 객관성에 대한 비판은 현실에서 파시스트 독재하의 선전과 미국 정부의 베트남전에서의 거짓 등 정치문화적 상황의 변화와, 언론학에서 비판적 연구의 등장, 사실의 나열
영상중심의 문화로 변화는 신문중심의 보도에서 텔레비전방송 중심의 보도로 이전된 상태이다. 이렇듯 TV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중심의 시대는 거역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인 것이다. 미국의 토니 슈월츠(Tony Schwartz)는 "TV는 제2의 신(The Second God)"이라 하여 신과 다름없는 존재로 TV를 평했다. 無所不在하
제작되어 지기 때문이다.
즉, 뉴스가 사실을 객관적으로 다룬다면 다큐멘터리는 심층적 분석과 다양한 시각을 동원해 그 사실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는 것이다. 다큐멘터리는 제작자의 의도와 목표에 맞추어 사실적 재료들(영상과 사운드 그리고 텍스트)을 재구성하고, 재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시사매거진2580>의 PD인 ꡐ김종오ꡑPD는 특히 ꡐ뉴스PD제ꡑ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ꡒ흔히 TV 프로그램의 80%를 PD가 만든다고 한다면 이 80% 중에 들지 않는 것으로 뉴스와 스포츠를 들 수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한국의 TV 뉴스는 ꡐ프로그램ꡑ이 아니라 그저 ꡐ방송ე
기법이 아주 고정적인 시사고발 취재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사실 TV의 몰래카메라 기법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역사가 깊다.
24년 전인 77년 9월 24일자 일간스포츠는 한 쇼프로그램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몰래카메라를 이용했다가 물의를 빚은 내용의 기사를 싣고 있다.
기사 내용은 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