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선전을 전하는 언론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한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고, 해외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영화가 고가에 수출되고 있으며, 영화제 진출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간헐적으로 언급되었던 영화산업의 성장은 작금의 부흥에 힘입어 재조
한국영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한국영화의 힘은 미약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영화계가 풀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한국영화를 질적으로 윤택하게 하고, 그것을 둘러싼 환경을 개선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치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영화제인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올해로 5회를 맞았고, 2009년 7월에는 제 1회 낙원음악영화축제가 개최되었다. 이는 한국영화시장의 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 졌음을 시사한다.
기존 음악과 영화에 대한 문헌은 영화 음악에 초점을 맞추거나 음악학적 접근의 연구가 태반으로 동일 주제의 문헌은 한
영화 상품은 한번 관람한 소비자가 다시 같은 영화를 관람하는 일은 거의 드물다. 이와 같은 영화 상품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화 산업, 영상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서비스 산업의 각 측면에서 영화의 위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문화 산업은 말 그대로
영화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영화 수용자들 역시 영리해졌다. 소셜 미디어의 보급과 마이크로블로그 사용자의 증가를 통해 영화에 관한 정보는 더 빠르고 직접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영화에 대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커지고 수용자들은 이제 더욱 신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