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의 이미지가 관객에게 오랫동안 각인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영상은 연상과 통합관계 은유와 환유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는 연상의 미미지를 오랫동안 간직하고 그 영화의 전개 시나리오를 미리서 파악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상을 통한 메시지를 전달?교환 과정에 구축되는 새로운 의미구성에 주목한다.
직유가 'A는 B와 같다'나 'B같은 A'와 같은 형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 A를 다른 대상 B에 동등하게 비유하는 것이라면, 은유는 'A는 B이다'나 'B인 A'와 같이 A를 B로 대치해버리는 비유법이다. 은유는 생략된 직유, 곧 직
서론
사진영상론 (Photo-Semiotics)은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이론적 측면을 다루는 분야 중 하나로, 시각적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프로세스를 탐구한다. 이론적으로 사진영상 관련 이론은 영상과 사진의 의미, 기호, 문화적 맥락, 그리고 인간의 인식과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이를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커뮤니케이션이란 특정한 정보가 전달됨으로써 생겨나는 구성요소들 사이의 연관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영상물의 커뮤니케이션은 영상물을
은유법, 의인법, 활유법, 풍유법 의성법, 의태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1)직유법 : '-마치 -같은, -처럼, -같이, -인 양, -인 듯, -듯이'.
2)은유법 : 'A는 B다'.
3)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표현하면 의인법,
4)활유법 : 생명이 없는 것을 마치 생명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방법.
5)풍유법 : 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