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사진영상론 (Photo-Semiotics)은 영상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이론적 측면을 다루는 분야 중 하나로, 시각적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프로세스를 탐구한다. 이론적으로 사진영상 관련 이론은 영상과 사진의 의미, 기호, 문화적 맥락, 그리고 인간의 인식과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이를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영상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2.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영상을 본다는 것은 영상물이 독자적으로 만들어지는 구조나 틀에서 영상의 의미를 찾는 것을 넘어서 영상이 만들어 내는 이미지가 수용자에게 전달됨으로써 어떤 새로운 의미가 만들어지는지를 주된 관심사로 삼는다는 의미다. 영상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는 방법에는 커
커뮤니케이션 사회를 만들어낸다. 컴퓨터로 시작된 디지털 기술은 문화의 도구, 방법, 내용으로서 영상 중심의 뉴미디어에 의한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영상미디어는 공학적, 기술적 수준에서만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그림, 사진, 그래픽 등 화상이나 도상에는 없는 이미지의 역동성을
않고 한 덩어리로 보인다는 데서 착안하였다. (사람의 감각작용이 형태를 조합해서 자기 나름대로 이어서 보기 때문에)
*게슈탈트란 독일어로 '형태'를 뜻한다.
*게슈탈트 분류법칙
게슈탈트 이론은 두뇌가 감각적 요소들을 다음의 4가지 법칙에 따라 형태들을 구성하여 인식한다고 본다.
1.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