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모가 시원스럽게 생겼고, 기상이 빼어나
규방의 행동이 없었다. 소저는 소탈하고 검소하여.. 부모가 남자 옷을 지어 입히고..”
타고난 남성적 기질을 어려서부터 발휘
“지기를 얻어 서로 인생이 없어지지 않는 것을 기뻐하였다.”
영혜빙과의 혼인을 통해 사회적으로
‘남성’임을
‘이 밖에도 박씨의 활약이 시종일관 피화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가정내적 공간 을 끝내 벗어나지 못했다고 할 수 있으며, … 자신의 사회정치적 참여의지가 주로 남편 이시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구현되고 있다는 점 또한 <박씨전>의 여성의식이 지닌 일정한 한계
‘박씨는 호적을 물리
사극 속 정치.
Ⅰ.서론
우리나라 텔레비전에 역사드라마가 처음 소개된 1964년 이후, 지금까지 400여 편의 역사드라마가 제작 방영되었다. 하지만 신드롬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불러일으킨 드라마는 소수에 불과하다. 신드롬으로까지 연결된 역사드라마는 단순히 사극이었다는 이유만으로 설명될 수
ㄱ. 가정 내부에서의 모습
① 천상의 솜씨로 이득춘의 조복을 짓고, 임금에게 상을 받음.
하룻밤 사이에 조복을 짓되, 앞에는 봉황을 새기고 뒤에는 청학을 수놓았으되, 침선함이 흠잡을 곳 없어 인간수품이 아니라. 보는 사람이 뒤 아니 칭찬하리오.
② 비루 먹은 망아지를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
(1) 주인공의 일생
ⅰ. 출생과 성장
초두에서 작자는 영종 황제 즉위 초가 황실이 미약하고 법령이 문란하며 외적들의 위협이 증대되는 시대, 곧 영웅이 필요한 시대임을 강조하면서 주인공 충렬이 그러한 시대적 요천에 부응하는 인물임을 그 고귀한 혈통과 신비로운 출생과정을 들어 강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