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림전> 이 작품의 존재는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하다.
1. 연구사
「방한림전」은 김기동이 김기동,『한국 고전소설연구』, 교학연구사, 1983
‘영웅소설류’에 포함시켜 간단한 서지를 소개한 후, 민찬 민찬,『여성영웅소설의 출현과 후대적 변모』, 서울대 대학원, 1986
에 이어 근자에 강진
것을 기뻐하였다.”
영혜빙과의 혼인을 통해 사회적으로
‘남성’임을 유지
남성으로 사는 것이 자신의 인생이라 여김
"세메냐는 자궁과 난소가 없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일반 여성에 비해 3배가량 많다.
이에 몸 안에는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고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의 신분임은 시, 공간적으로 외부세계에 거리를 두고 있는 독자와 작가만이 알고 있을 뿐이며 작품 속 동시대인들은 명실공히 '남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양혜란,「고소설에 나타난 조선조 후기사회의 성차별의식 고찰 : <방한림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 통권4집, 한국고전연구학회,
여성은 자아가 없고, 자아가 있어서도 안 되었으며, 입신양명은 오로지 남자의 몫이었다. 그러나 왜란과 호란을 통해 봉건체제가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는 문학장르에서는 민족수난의 문제와 봉건질서의 모순을 여실하게 묘사한 작품들이 잇따라 출현하였다. 18,19 세기 소설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