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풍속에 내재된 채 세계와 삶을 활성화시켜왔던 풍류적 놀이의 부활에 연관되는 것이기도 했다. 그 두 가지 흐름은 때로는 서로 뒤섞이면서 매우 중대한 예술적 경향을 낳기도 했다. 아마도 주요한의 <불노리>나 김동인의 단편소설 <배따라기> <겨우 눈을 뜰 때> 그리고 홍사
1. 들어가며
한 사회 내에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은 그 사회가 처해 있는 시대와 그 사회의 주류적인 사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그 사회 혹은 국가의 문화 전반을 알아보는데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다 줄 수 있다. 그러는 가운데 죽음과 생
부활이란 소설인데, 나 또한 이 책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게 되었다. 잠깐의 여유가 생길때마다 책을 펴곤 했다.
네홀류도프라는 한 귀족 청년이 자신의 과거 잘못을 뉘우치고 새로운 삶을 추구하여 영혼의 부활을 이루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주인공 네홀류도프는 새로운 삶을 결심하는 동안에 타
영혼의 부활을 발견한다는 내용이다.
작자 자신이 한번도 시베리아의 황야나 감옥을 구경한 일이 없으면서도 눈에 보이듯이 생생하게 표현한 죄인들의 생활, 시몬손을 비롯한 남녀 혁명가들의 생활은 당시의 사회를 아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고 하겠다. 또한 뻔뻔스럽도록 양심이 마비돼 버린 재판관
부활은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에 나타나는 죽음의 세력을 직시케 하는 동시에 ‘새 하늘과 새 땅’의 새로운 역사와 그것의 미래를 보게 한다. 복음서에 의하면 예수의 몸이 부활하였다. 예수의 영혼만이 깨어난 것이 아니라, 그의 온 몸이 죽음에서 깨어났다. 몸의 부활은 예수가 영원히 죽지 않는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