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례(喪葬禮) 문화를 고찰하는 것은 한국의 상장례(喪葬禮) 문화를 고찰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은 명백해 보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논고에서는 먼저 중국의 상장례(喪葬禮) 의식과 사상을 통시적으로 고찰하면서 앞으로 우리사회에서 상장례(喪葬禮)의식을 어떻게 시대에 적
의식을 깨우쳐주기 위하여, 후대인들에게 민족혼을 강렬히 심어주기 위하여.
-몽고 침략의 극복, 붕괴된 사회질서의 유지.
-중국에 대한 역사의 대등성 → 민족 자긍심의 표출.
-우리의 역사가 하늘과 직결된 신성한 것이며 또 자주성의 이어짐이 오래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의식.
-불국토 사상 →
pp.23~43.
중국사연구는 지난 40여년간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그것들은 거대한 미개척분야에 대한 기초조사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또다른 문제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지식에 대한 문제다.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
시기였다. 새뮤얼 베케트와 베르톨트 브레히트, 외젠 이오네스코 등을 통해 유럽의 아방가르드 문학과 부조리극(不條理劇)을 접한 그는 문화대혁명을 맞기 전 번역가로 활동할 때 베케트와 이오네스코의 작품들을 손수 번역해 중국에 소개한 바 있으며, 1975년에 베이징에 돌아온 뒤로는 문예지 《중국
중국에 가서 독립군 군관학교를 방문, 이를 격려하고 만주․시베리아 등지를 방랑하다가 13년 귀국, 불교학원에서 교편을 잡았다. 이해 범어사에 들어가 《불교대전(佛敎大典)》을 저술, 대승불교의 반야사상(般若思想)에 입각하여 종래의 무능한 불교를 개혁하고 불교의 현실참여를 주장하였다. 이